몇 년 전 방탈출카페가 유행했습니다. 지금은 번화가에 가면 심심치 않게 방탈출카페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한정된 공간에서 문제를 풀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거나 자물쇠를 풀거나 하여 탈출을 하는 즐길거리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럼 이런 방탈출카페는 누가 만드는 걸까?
1. 방탈출카페 기획자란?
방탈출게임을 테마를 구상하여 설계하여 게임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 방탈출카페 기획자가 하는 일
방탈출카페가 생긴 초기에는 창업자가 직접 테마를 정하는 것부터 제작하는 게 일반 적이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테마가 생긴만큼 전문적인 기획자들이 방탈출 테마 제작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획에서는 테마의 가장 틀인 스토리를 정합니다. 스토리에 맞는 연출과 인테리어 그리고 그에 맞는 문제를 만듭니다. 문제를 푸는 데 필요한 장치와 소품을 제작하거나 설치하여 기획이 실현되도록 합니다.
3. 방탈출카페 기획자가 되는 방법
우선 방탈출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방탈출에 대해 흥미가 있고 방탈출카페에 경험이 있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기획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조차 해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방탈출 기획자의 역할이 전문화되었기 때문에 원하는 업체에 제안서나 포트폴리오를 직접 제출하거나 공개 채용하는 방식으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독특한 테마,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창의적인 부분도 필요합니다. 또한 대부분 여러 명이 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할 때 모든 소리는 실제로 그렇게 녹음된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듣는 소리는 폴리아티스트란는 이색 직업의 전문가들이 만들어낸 소리입니다. 폴리아티스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폴리아티스트란?
폴리아티스트라는 이름은 잭폴리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잭폴리는 할리우드 영화에서 효과음을 만들어 왔습니다. foley artist 특별히 사람의 신체로부터 연유하는 음향을 만드는 음향 효과 전문가.
2. 폴리아티스트가 하는 일
영화 속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배우의 목소리나 음악을 제외합니다. 영화에서 칼을 꺼내는 장면에서 실제로는 소리가 나지 않지만 극적인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서 쨍한 쇳소리를 창조해내거나 옷깃이 스치는 장면을 강조하기 위해 소품들을 활용해 새로운 소리를 창조해냅니다. 숨이 차는 장면이나 걷거나 뛰는 장면 등은 직접 행동하여 만들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문 여는 소리, 음식 먹는 소리, 천둥 소리, 기차 소리, 나뭇잎 떨어지는 소리 등 수없이 많은 종류의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그럼 소리를 통해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사람들에게 더욱더 생동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면서 드라마나 영화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3. 폴리아티스트 되는 방법 및 전망
폴리아티스트는 다양한 곳에서 일합니다. 주로 영상제작 분야에서 필요로 합니다. 게임개발회사에서도 캐릭터의 움직임, 배경에 필요한 소리, 동물 소리 등을 제작합니다. 영화 스튜디오에서는 영화의 장면에 필요한 소리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는 애니메이션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폴리아티스트는 소리와 음향애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폴리아티스트 전문교육기관이 없기 떄문에 관련학과인 음향제작과나 방송음향기술과 등에 입학 졸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영화진흥위원회 인턴 및 교육
2.방송사 영화사 음향분야에 지원
한국의 영화산업의 전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폴리아티스트의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이며 폴리아티스트로 활동하시는 분도 소수이기 때문에 나만의 전문성을 가지고 새로운 직업 분야에서 선두로 나설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색직업인 방탈출카페 기획자와 폴리아티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방탈출카페 기획자가 되시고 싶다거나 폴리아티스트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